수/ 시술 후 개인에 따라 결과의 차이 및 감염 등 부작용이 발생할
수 있으므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수/시술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.
갱년기 이것만은 꼭 관리하세요! |
---|
관리자 |
안녕하세요, 수영구치과추천 세종치과입니다. 사람은 세월이 흐르면 노화를 겪고 그 과정에서 호르몬 변화로 갱년기라는 시기를 지나게 됩니다. 이 시기에는 이 전과는 다른 신체 변화와 불안감 등 정서적 변화를 겪으며, 구강 건강에도 변화가 생깁니다.
구강작열감 증후군은 갱년기에 잘 걸리는 구강 질환입니다. 갱년기 때문에 몸속 수분이 부족해져 침 분비도 줄어드는데요, 구강 건조해져서 생깁니다. 입속이 심하게 건조하고 화끈거리는 열감과 입에 쇠가 들어있는 듯 불쾌한 맛도 느껴집니다.
외부에서 세균이 들어오는 것을 막고 치아와 점막을 보호합니다. 그래서 침의 분비가 줄어들면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돼서 여러 구강 질환에 걸리기 쉬워집니다.
구강 질환 중 가장 흔하고 주의가 필요한 것은 잇몸질환(잇몸병)입니다. 잇몸은 치아를 잡아주고 있는데요, 그래서 잇몸이 심하게 안 좋아지면 치아가 탈락할 수도 있습니다. 치아 탈락 후 임플란트를 심으려고 해도 이미 너무 잇몸 건강이 나빠져 있어 임플란트 치료도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. 소실된 잇몸뼈를 복원하기 위해서는 잇몸뼈이식 수술 등이 필요하고 부가적인 수술을 하기 위해서 시간과 비용이 더 필요하기 때문입니다.
갱년기에는 구강 건강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. 식후 양치질은 당연하고 최소 일 년에 한번은 스케일링 치료를 받으시는 것은 기본입니다. 또 치아에 별 이상을 느끼지 않더라도 치과에 정기적으로 내원해 검진받아야 치아 문제가 더 심해지기 전에 치료할 수 있습니다.
갱년기의 구강 건강을 위해 몇 가지 필요한 영양소도 알려드리겠습니다. 계란, 연어, 버섯 등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D는 뼈와 치아 건강에 도움 됩니다. 프로바이오틱스(구강 유산균)를 섭취하여 구강 내 유익균이 자리 잡게 하면 입속에 유해 세균 번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.
신체와 정서의 변화로 힘든 갱년기 시기. 구강 건강을 잃지 않도 슬기롭게 극복하시기 바랍니다.
|
접수&대기실